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용
기녀작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 시조의 명칭과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의 형태상·내용상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시조의 표현방식과 성조에 대해 알아보고 황진이와 홍랑, 이매창의시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세 기
(1) 無常(무상)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의 시조
이 시조는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이었던 서경덕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것이다. 산은 자연을 뜻하며 이는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인생을 나타내는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대부분을 이루었던 기녀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춤 및 풍류로 참석자들의 흥을 돋우는 일을 업으로 삼았던 일종의 사치노예를 칭한다. 조선시대 양반의 풍류 생활이 기녀풍속의 뒷받침 속에서 향유되는 가운데 기녀라는 신분상의 특수성은 기녀들에게 시조 창작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Ⅰ. 시조와 시조집
시조문학의 융성기 이후에 시조집에 찬집시대가 도래하였는데 동인을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시조 발생 약 300년이 흐르면서 역사적으로 시조작품을 정리할 단계에 왔으며, 임란이후 자아각성, 숙종 이후 크게 발달한 평민 문학 등으로 뚜렷한 문학관을 가졌으므로 시조집 편찬이
1. 시조의 정착과 성장
1) 왕조창건기의 시조시조는 공식적인 기능이라고는 없으며 개인적이기만 한 노래이다. 악장이나 경기체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왕조창업의 칭송은 시조와 무관하고,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는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인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성산가단을 빛낸 시인은 정철(鄭澈. 1536~1593)이다. 정철은 원래 서울 출신이지만, 관직에 진출했던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반생을 호남에서 지내면서 송순 이래의 전통을 잇고, 여러 사람과 교유하면서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수련을 쌓았다. 가사를 여러편 짓고, 시조는 90여 수나 된다. 호남가단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2. 시조란?
1) 개념과 명칭
시조는 한국시가문학사상에 나타난 양식 가운데 최단형의 정형시이다.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